혹시? 나도? 뇌경색이 의심된다면? 전조(초기) 증상을 확인해보자~!

2022. 1. 3. 21:00모두의 정보

안녕하세요~ 모두의 안블루 입니다!

오늘은 평생 무병이였으면 하는 뇌경색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할께요~!

 

사실 저희 장모님이 젊은 나이에 뇌경색이 오셔서 가족 모두 놀란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은 완쾌 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으실 정도로 호전되셔서 다행이구요.

허나, 그동안 전조증상을 몰랐던 무지에 대해 다른 분들은 안 그러셨으면 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뇌경색 정의

'뇌경색' 이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산소 공급을 못하여 막힌 혈관쪽 뇌가 괴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뇌로 올라오는 아주 작은 혈관까지도 영향을 받아 어느 한쪽이 막히면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면 뇌출혈 이라 칭합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의 원인으론 크게 3가지가 있다고 해요

1.고혈압

2.심혈관 질환

3.당뇨

등이 대표적 입니다.

1.고혈압 

고혈압인 경우 혈관의 수축이 불안정해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경우가 뇌경색,뇌출혈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2.심혈관 질환

고혈압과 같이 심혈관 질환 (협심증,심근경색,부정맥)등이 뇌혈관에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3.당뇨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라고 하죠. 당뇨가 있다면 뇌혈관에도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치명적 입니다. 뇌졸증 환자중 당뇨가 있는 환자가 없는 환자보다 사망률이 높고 재활율이 낮다고 합니다.

 

 전조증상

1.안면마비

 

마비가 발생하기 전에 전조 증상으로는 귀 뒤쪽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고,

증상이 진행하면 마비된 쪽 눈이 잘 감기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웃을때 마비된 쪽 입이 움직이지 않아 반대쪽으로 돌아가는 증상이 가장 흔한 안면마비 증상입니다.

2.감각이상

마비된 뇌의 반대쪽 몸이 잘 움직여지지 않거나 힘이 없을때 전조증상으로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전체거나 왼쪽 전체 일수도 있으니 실생활시 잘 체크해야 합니다.

 

3.시야장애

 

갑자기 시력이 떨어져 난시, 근시, 원시가 발생된다면 뇌혈관 쪽으로 의심 할 수도 있습니다.

안과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한다면 뇌 병변쪽으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두통

 

평소에는 누구나 잦은 두통이 뇌졸증 환자에게는 큰 전조증상 일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영향으로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 진동제를 드셔도 낫지 않는다면

빠른시일내로 병원을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5.실어증

 

실어증은 특정 뇌영역에 문제가 발생하여 언어를 이해하거나 구사하는 능력에 장애가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책을 읽을때 같은 문장을 여러번 읽는다거나 평소처럼 말하기가 안된다면 뇌졸증으로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골든타임

뇌경색에는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발병후 초기 3개월에서 6개월이 골든타임 이라 하는데,

이때가 성장기 청소년처럼 급격한 키 성장이 이루어지고 그후엔 거의 키가 안자라듯

뇌경색 환자 역시 이때 가장 큰 호전을 받습니다.

가장 좋은건 뇌경색을 미리 진단하는것, 진단 이후 발병이 됬다면

정확한 재활치료를 병행하며, 수시로 마비가 된 쪽 운동을 하여 정상으로 돌아가려 노력 해야 합니다.

 

 

마치며

위에 말씀드렸듯 장모님이 일상생활이 가능하실 만큼 호전될수 있었던게 와이프가

발병후 한달동안 병원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간호를 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이때, 가장 힘든건 발병한 본인, 가족 모두 힘이드는 시기이지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의심이 된다면 미리 진단 받으셔서 초기에 발견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